전박사의 독서경영 - <현자들의 평생 공부법>
<현자들의 평생 공부법>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저자 : 김영수 출판사 : 역사의 아침
이 책은 책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은 저자가 중국 현자들의 공부법에 관심을 갖고 10여년을 준비하여 저술한 책이다. 사마천의 『사기』 속 인물 9명(소진, 장의, 손빈, 장량, 이사, 편작, 사마상여, 항우, 주매신)과 중국 역대 명인들 10명(공자, 맹자, 사마천, 제갈량, 한유, 주희, 고염무, 정섭, 노신, 모택동)의 공부법(독서법)을 통해 삶의 지혜와 통찰력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중국을 대표하는 지성인들의 특별하지만 아주 평범한 공부법(독서법)과 더불어 공부(독서)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들, 독서 관련 어록과 고사성어를 통해 책 속에 파묻힌 죽은 지식이 아니라 현실에 유용해 남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공부법의 원조 격인 공자(孔子)의 공부법은 많은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라는 공자의 가르침은 최고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자기 힘으로 세상을 헤쳐 나가고 세상을 좀 더 나은 쪽으로 이끄는 데 가장 필요하고 유용한, 인류가 남긴 최고의 유산이라고 한다. 그리고 독서는 인간의 다양한 문화 행위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고차원적인 행위이다. 독서가 습관이 되어 오랜 세월 축적되면 지적으로 성숙해지는 것은 물론 인간성까지 성숙해 질 수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독서는 인간의 가장 고귀한 행위인 것이다.
지식은 축적의 산물이다. 경험이든 선험이든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 쌓이고 덧쌓인 것이 지식이고, 그것을 제대로 받아들여 바르게 활용하면 지혜로 한 차원 승화된다. 책은 인류의 이런 지혜가 고도로 농축된 유산이다. 아마도 인류가 가장 많은 시간을 들여 만들어낸 가장 위대한 창조물이 아닐까 한다.
그래서 독서는 옛것과 새것을 동시에 아울러야 한다. 마치 세대가 교감하듯 과거의 지혜와 현재의 지식을 고루 섭취해야 한다. 영양 섭취에서 편식이 금물이듯 독서에서도 편독(偏讀)은 금물이다. - <프롤로그_중국 현자들의 공부법 특징과 공통점)> 중에서
한 책이나 한 분야를 집중 공랴개 그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그로써 자신만의 인생철학이나 사상을 수립하는 단계에 이르는 공부야말로 최고 경지의 공부가 아니겠는가? 그렇다고 장량이 다른 책이나 분야는 전혀 거들떠보지 않고 오로지 한 책과 한 분야만 공부했다는 말은 아닐 것이다. 그는 도인 양생술을 배우고 이를 직접 실행해 사심을 떨쳐버리는 무욕의 경지에까지 올랐다. 황제가 개국공신으로서 제나라 땅에서 마음대로 3만 호를 가지라고 했지만 장량은 자신의 계책을 받아들여 공을 세운 것만으로 충분하다며 이를 사양한 것만 보아도 무욕의 정신적 경지가 어느 정도였는지 알 만하다. - <『사기(史記)』속 현자들_장량의 ’공부·수양 병행법‘. 중에서
공자의 공부법이 제시하는 기본 정신은 독서와 공부 그리고 이를 삶에 실천하는 삼자 통일이다. 공자는 공부의 목적으로 ‘널리 배워 예로 요약’할 것과 ‘배워서 그것을 세상에 활용’할 것을 말한다.
독서와 공부는 흥미가 있어야 하며, 지식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더욱 다듬어진 사유와 깨달음을 요구한다. 지식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 이를 통해 세상을 바꾸어나가는 실천 단계로 승화시키는 것이야말로 공부가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목표다. 공자의 공부법이 추구하는 목표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 <공자_하나를 알면 셋을 응용하라> 중에서
인생의 참 지혜는 그 사람의 생활 속에서 나온다. 자신을 속이지 않고 남을 속이지 않고 살아온 인생, 그리고 자연의 섭리를 하루하루 보고 느끼며 철이 든 인성(人性)에 사악한 기운이 끼어들 여지는 없다. 엄격하고 극성맞은 어머니 밑에서 체계적으로 공부한 맹자, 그래서 그도 스승으로서 제자들을 엄하게 대했지만, 그가 시종 인간의 본성이 착하다고 확실한 까닭은 공부의 본질을 안 어머니의 믿음 위에서 성장했기 때문이다. - <맹자_치밀하게 공부하되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중에서
사마천은 인간으로 태어나 공부하는 목적은 대체로 세 가지를 세우기 위해서라고 했다. 이를 ‘삼립(三立)’이라 하는 데, 입신(立身), 입언(立言), 입덕(立德)이 그것이다. 치 셋은 별개이면서도 단계성을 띤다.
사마천은 자신이 죽은 뒤 『사기』가 시비와 비난에 시달릴 것을 예상했다. 그래서『사기』를 명산 깊이 보관했다가 훗날의 평가에 맡기고 싶다는 생각도 했다. 실제로 『사기』는 세상에 선보인 직후부터 숱한 오해와 몰지각한 비난에 시달렸다. 하지만 오해받은 만큼, 비난받은 만큼 『사기』의 가치는 역으로 입증되었다. 인간과 세상을 누구보다 정확하게 깊이 통찰한 그의 역사관은 지금 더 강렬한 빛을 발하고 있다. - <사마천_공부의 완성과 공부법의 완결> 중에서
모택동은 평생 시간을 아끼고 쪼개 많은 책을 읽어서 풍성한 성과를 거둔 사람이다. 따라서 그의 독서법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었는데, 그중 가장 주목할 것은 책에서 얻은 지식을 실생활에 확실히 연계시킨 점이다. 이를 위해 모택동은 ‘삼복사온(三復四溫; 세 번 반복해서 읽고 네 번 익히라)’과 ‘붓을 움직이지 않는 독서는 독서가 아니다’라는 독서법을 견지했다. 이는 일생을 통해 변함없이 견지한, 강렬한 그의 지적 욕구에 기초한 독서법이었다. - <모택동_세 번 반복해 읽고 네 번 익혀라>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현자들의 공부법에는 많은 공통점이 있으며, 또 그 나름의 독특한 방법도 많이 있다. 이 책을 통해 각자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게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요한 것은 어느 쪽이건 자신의 취향이나 성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요에 의한 공부와 타율적 독서는 아이를 일찍 피어서 일찍 지는 꽃처럼 만든다. 당장 싹 틔우고 다른 어떤 식물보다 일찍 꽃을 피우면 보기에는 아름답고 화려할 수 있지만 이내 시들어버린다. ’발묘조장(拔錨助長)‘이란 고사성어가 이를 대변해 주고 있다. 인생은 긴 승부이기 때문이다. 조금 더디게 피더라도 오래 피어 있는 꽃이 되도록 공부하고 독서하는 게 필요하다.
공자는 『논어』 「학이」편에서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라는 글을 통해 매일매일 배우고 익히는 것이 즐거운 것이라고 했으며, 안중근 의사는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라고 하면서 책읽기를 실천했다.
진정한 독서인은 공부를 위한 독서나 출세를 위한 공부를 하지 않는다. 이들에게는 독서가 곧 공부요, 공부가 곧 독서다. 어느 시대나 열심히 공부해서 세상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는 사회적 책무와 공부가 분리된 적은 없었다. 지식인이 기꺼이 감당해야 할 짐이기 때문이었다. 그것을 모르거나 버리는 자는 독서와 공부의 본질을 제대로 모르는 자이며, 헛공부를 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10명의 현자들의 공부와 그들의 삶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진정한 공부의 의미를 돌아보게 해준다.
공부(독서)는 죽을 때까지 해도 부족한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으며, 불치하문(不恥下問)으로 배우는 데는 부끄러움이 없다는 옛 선현들의 말에서 늘 배우고 익히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 배운 것을 자신만 알고 있는 것도 현자들은 부끄러운 것이라 가르치고 있다는 점에서 지식 나눔의 실천도 반드시 뒤따라야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현자들의 공부법을 자신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 발판으로 삼고, 배운 것을 나누는 아름다운 실천이 있어야 될 것이다.